Dev./cocos2d-x

cocos2d-x 시작하기(for Mac)

like miller 2015. 1. 12. 14:40

Mac 환경에서 cocos2d 개발환경을 설정하자.
* windows 환경에서 설정하는 부분은 설명하지 않을 것이다.


1. iOS 개발환경 설정하기

실제 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xcode가 필요하다. cocos2d 엔진을 사용하지만 개발 툴은 Xcode  이다.

Apple ID가 있어야 하며 Appstore에서 Xcode를 인스톨 하면 된다.

인스톨 후 iOS SDK 및 Document는 자신이 사용할 버전 별로 설치한다.



2. Android 개발환경 설정하기

Android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eclipse가 필요하다.

Android Studio가 정식 출시되고 더이상 이클립스 ADT를 지원하지 않는 상황이지만

Android Studio에서 NDK를 완벽하게 지원하지 않는 상황에서 무리하게 Android Studio로 넘어갈 필요는 없다.


이클립스 다운 : https://eclipse.org/downloads/

안드로이드 ADT 및 SDK 설치 : http://developer.android.com/sdk/installing/installing-adt.html

안드로이드 NDK 다운 및 압축해제 : http://developer.android.com/tools/sdk/ndk/index.html

 * 단, NDK는 최신 버전(현재 2015.01.12 )인 revision 10 버전을 받지 말고 revision 9를 받아 설치하자. (호환성 때문)


위의 가이드 대로 했으면 이클립스에 androdi ADT가 설치되고 SDK manager를 통해서 android SDK를 받았을 것이다.

그리고 NDK는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 압축을 해제한 상태로 가지고 있으면 된다.


3. python 설치하기

개발에 python 언어가 사용되지는 않는다. 다만 coco2d-x 초기 설정이나 프로젝트 생성등에 python이 사용된다.

그래서 pytho을 설치해야 된다.


python 다운 : https://www.python.org/downloads/

위 링크에 가보면 2.x 버전과 3.x 버전이 있다. cocos2d-x로 개임 개발하는데 2개 모두 괜찮다.

자신이 결정하여 다운받아 설치하자.


4. coco2d-x 다운받기

이제 개임 개발 엔진인 cocos2d-x를 다운받자.


cocos2d-x 다운 : http://www.cocos2d-x.org/download

2.x버전과 3.x 버전이 존재한다. 2버전의 차이를 검색해 보고 개발 목적에 맞는 버전을 다운받는다.

또한 자신이 참고하는 강좌나 책에서 소개하는 버전으로 개발하는 것이 처음에는 좋다.


cocos2d-x만 다운받아 자신의 원하는 경로에 압축을 풀어 가지고 있으면 된다.


5. cocos2d-x 초기설정 해주기

2.x 버전은 사용안해봐서 잘 모르겠고

저는 3.x 버전을 사용하는데 처음에 설정을 해주어야 한다.


cocos2d-x 압축 푼 폴더를 열어보면 setup.py 파일이 존재한다.

터미널을 열어서 setup.py 파일을 실행한다.

터미널에서 cocos2d-x 폴더로 이동 후 ./setup.py 라고 명령어를 써주고 실행한다.

실행하면 뭐라뭐라 막 나오다가 중간에 NDK 경로를 묻는 질문이 나온다.

여기에 자신이 압축해제한 NDK 폴더 경로를 써주면 된다.

(iOS만 개발할 것이면 엔터를 쳐서 그냥 스킵한다.)


그리고 다시 Android SDK 경로를 묻는 질문이 나온다.

Android SDK 경로를 써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ANT 경로를 묻는 질문이 나온다. ANT 설치 후 경로룰 적어도 되고

필자의 경우 스킵했다. 그래도 안드로이드에서 빌드하는데 문제 없다.


이렇게 설정이 끝나면 터미널에 source ~/.profile 이라고 해준다.

source ~/.profile 이라고 했는데 No such file or directory 라고 나오면


source ~/.bash_profile 이라고 해준다.


여기까지 하면 cocos2d-x 개발을 위한 환경 설정은 끝이 났다.


6.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어보자.

환경 설정을 끝냈다면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자.

터미널에서 cocos2d-x 폴더로 이동 후 아래와 같이 써보자.

cocos new -l <개발언어> -p <package명> -d <생성폴더> <프로젝트 이름>

예) cocos new -l cpp -p com.example.abc -d ~/Documents/Projects/cocos2d abc


이렇게 하면 도큐멘트 -> Projects -> cocos2d 폴더 안에 abc라는 폴더로 신규 프젝트가 생성된다.

각 플랫폼별 프로젝트가 생성되었다.

android, ios, mac, linux, windows등 다양한 플랫폼별 프젝트가 생성되었다.


android 개발은 eclipse에서 import 하여 개발하면 된다.

ios 개발은 xcode에서 proj.ios_mac를 열어 개발하면 된다.